Posted in: 잡동사니

(3ds Max 2021) 물체의 이동, 회전, 크기조절

공부하면서 알아낸 내용을 기록하는 용도로 작성합니다.

오브젝트 이동

3디맥스에서 지원하는 주전자를 만들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저런 주전자 같은 물체를 Object라고 부릅니다. Object를 이동시기키 위해선 위 툴바에 Move툴이 있습니다.

Move툴을 선택하면 x,y,z축 좌표계가 나오는데 각 좌표계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노랗게 보입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 클릭 후 움직이면 선택된 좌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회전

회전도 이동과 비슷합니다. Rotate툴을 선택하고 원하는 좌표축에 마우스를 올려서 회전시키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원하는 각도를 맞추는 것은 사람의 손으로 하기에는 사실상 매우 불편합니다.

Angle Snap Toggle이라는 툴이 있는데 그것을 선택하고 회전시키면 5도씩 회전합니다.

정확하게 원하는 회전값이 있다면 밑에서 x,y,z축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사이즈 조절

Rotate 툴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는 Scale툴을 선택하면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건 딱히 설명할 게 없네요.

사용법은 위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습니다.

각 툴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있으면 단축키도 보입니다. 단축키를 활용하면 더욱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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