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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2.90 기초 – 변환

기본 사항


변환은 물건을 움직이거나, 물건을 회전시키거나, 물건의 크기를 변화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블렌더를 실행시키면 기본으로 생성되있는 큐브를 변환 시켜보도록 합시다.

오브젝트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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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도구 메뉴를 열고 이동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오브젝트에 세 가지 색상의 화살표와 세 가지 색상의 사각형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클릭하고 끌어서 선택한 오브젝트를 해당 화살표 축을 따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세 개의 사각형 중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색상의 축을 제외한 두 개의 축을 따라 오브젝트가 이동합니다.

오브젝트를 끌기 시작한 후에 생각이 바뀌어 다시 돌려놓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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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중엔 G 버튼이 있습니다. G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 이동에 따라 오브젝트의 위치가 바뀝니다.

이 상태에서 축 하나의 위치를 바꾸고 싶다면 키보드에서 X, Y, Z중에 원하는 축의 버튼을 누르세요.

오브젝트를 다시 돌려놓고 싶다면 위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오브젝트의 위치를 원래 지점으로 재설정하려면 Alt + G 버튼을 누르세요.

오브젝트 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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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메뉴에서 회전을 선택하면 선택한 오브젝트에 기즈모가 표시되며 각 회전 축이 표시됩니다.

이동 도구와 마찬가지로 컬러 링을 마우스 왼쪽 단추로 클릭하여 한 축을 따라 회전할 수 있습니다.

세 개의 축을 자유 회전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한 축을 선택하지 말고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됩니다.

회전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기즈모를 보면 두 개의 영역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깥쪽 하얀 고리와 안쪽 세 개의 색깔입니다.

외부 화이트 링은 시야 벡터를 따라 물체를 회전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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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도구 단축키는 R 버튼 입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기본적으로 화이트 링을 선택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시야 벡터를 따라 물체를 회전시킵니다.

단축키 R 버튼을 입력한 상태에서 키보드 X, Y, Z 버튼을 입력하여 해당 축만 회전 시킬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해서 회전을 취소하거나 왼쪽 마우스 클릭을 해서 회전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Alt + R 버튼을 입력하면 오브젝트 회전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크기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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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빠른 도구 메뉴를 보면 스케일 도구가 있습니다. 이 스케일 도구를 선택하면 이동 도구와 유사한 기즈모가 표시됩니다. 화살표 대신 정사각형이 끝에 있는데 화살표와 의미는 같습니다.

동작하는 방식은 위에서 봤던 도구들과 같습니다.

오브젝트를 균등하게 크기 조정하려면 S 키를 입력한 후 원하는 크기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세요. 크기 조정 중에 취소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세요.

크기 조정중에 X, Y, Z 버튼을 입력하면 해당 축으로만 크기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크기 조정 중에 Shift + X, Y, Z 버튼을 입력하면 X, Y, Z 중에 입력한 축을 빼고 나머지 축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크기 조정을 초기화 하려면 Alt + S 버튼을 입력하세요.

오브젝트 회전축(piv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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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회전과 크기 조정에서 중심축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린 분들이 많을 겁니다. 오브젝트에 있는 오렌지 점이 중심축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오브젝트의 중심축에 따라 회전하거나 크기 조정을 하지 않고 게임 세계 중심축에 따라 회전하거나 바닥 높이에 따라 크기 조정을 하고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서 3D 커서가 있습니다. 오렌지 점 주위의 빨강과 흰색 원을 3D 커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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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3D 커서만 선택하면 모든 오브젝트의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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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메뉴에서 커서를 선택하고 뷰 포트의 아무 곳에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끌거나 Shift +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원하는 곳에 위치 시킬 수 있습니다.

3D 커서를 오브젝트 중심이 아닌 다른 곳으로 위치시킨 후 오브젝트 회전이나 오브젝트 크기 조정을 하면 무엇이 달라지는 지 알 수 있습니다.

3D 커서는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특정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시키는 이 기능은 쓸만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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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커서를 오브젝트가 이동할 위치로 옮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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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포트 상단에 오브젝트 > 스냅 > Selection to Cursor를 선택하면 오브젝트가 3D 커서 위치로 이동합니다.

단축키로는 Shift +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3D 커서를 위치시킨 후 Shift + S 버튼으로 파이 메뉴를 열고 Selection to Cursor를 선택합니다.

3D 커서를 처음 지점으로 돌릴려면 파이 메뉴에서 Cursor to World Origin을 선택합니다.

글로벌과 로컬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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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상태일 때는 오브젝트가 회전한 상태여도 게임 세계를 기준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그 오브젝트 자체의 축을 따라 이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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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 화살표가 가리키는 드롭다운 메뉴를 글로벌에서 로컬로 변경하면 오브젝트 자체의 축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간단 팁


오브젝트를 변환 시킬 때 Shift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조정하면 더욱 세밀하게 조정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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