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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2.90 기초 – 뷰포트 내비게이션

블렌더를 처음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면 Cube 오브젝트가 보입니다. 작업할 오브젝트가 보이는 영역을 Viewport(뷰포트) 라고 합니다. 지금 위에 보이는 사진이죠. Viewport에서 많은 작용을 할 수 있는데 차근 차근 알아봅시다.

작업할 오브젝트를 어떻게 선택할 수 있나요?


  • 오브젝트를 선택하려면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선택
  • 선택을 취소하려면 빈 공간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
  • A 버튼을 누르면 오브젝트 모두 선택
  • Alt + A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오브젝트 모두 취소

뷰포트 오른쪽 위를 보면 여러 버튼이 있습니다. 쉽게 사용해라고 gui를 만들어 놓은 것 같아요. 어떤 작용들을 할 수 있는지 봅시다.

Viewport를 회전


  • Gizmo를 통해 원하는 정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다.
  • 마우스 중간 버튼으로 가능하다.

Viewport 기준 중심축을 이동하는 방법


  • 손모양 gui를 누르면서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인다.
  • Shift + 마우스 중간 버튼을 누르면서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인다.
  • 작업중인 오브젝트로 Viewport 중심축을 다시 옮기려면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Viewport 왼쪽 위에 보이는 뷰 -> 선택한 프레임을 선택한다.

Viewport의 시야를 확대하는 방법


  • 마우스 휠을 사용한다.

카메라의 시점으로 보는 방법


카메라 아이콘은 카메라의 시점으로 보여줍니다. 작업 결과물이 카메라 각도에 따라 어떻게 보여지는지 도움이 됩니다.

원근 투시법, 정사 투시법 전환 방법


마지막 그리드 gui는 Viewport를 원근 투시와 정사 투시 중 하나로 전환해줍니다.

  • 원근 투시는 멀리 있는 건 작게 보이고 가까이 있는 건 크게 보이는 현실과 비슷한 3D 투시법입니다.
  • 정사 투시는 거리에 상관없이 오브젝트 본연의 크기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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