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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게임의 시나리오 작업

시스템(플레이)
  • 게임 시스템과 플레이는 분리해서 생각하면 안된다.
  • 스토리가 플레이의 핵심 콘셉트와 맞지 않거나 겉돈다면 의미가 없다.
  • 스토리와 플레이의 연계가 중요하다.
퀘스트와 서브 콘텐츠
  • 스토리를 활용한 대표적인 콘텐츠는 퀘스트이다.
  • 서브 콘텐츠를 억지로 스토리와 연관 지으면 스토리의 몰입도가 떨어질 수 있다.
지역 설정
  • 지역 설정을 바탕으로 배경이 만들어진다.
  • 배경은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플레이어의 경험을 결정한다.
  • 해당 지역의 기후와 식생에 따라 어떤 몬스터와 대적할지 정해진다.
캐릭터 설정
  • 시나리오 작업에 의해 외형 가이드가 결정된다.
  • 캐릭터가 가지는 기능적인 역할이 반영된다.
무기 설정
  • 세계관에 어울리는 무기가 등장해야 한다.
전투 콘셉트
  • 전투 콘셉트는 그 자체로 캐릭터의 성격을 드러내며 캐릭터 설정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 캐릭터 중심의 게임이라면 특히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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